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 결과/영상 내시경 검사

대장 용종이란

by 건강을위한 2020. 5. 11.
반응형

대장(large intestine)은 수분과 전해질의 흡수를 담당하고 있는 소화기관입니다.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장 = 결장(colon)+직장(rectum)

결장 = 맹장(cecum)+상행결장(ascending colon)+횡행결장(transverse colon)+하행결장(descending colon)+S자결장(sigmoid colon)


대장 용종(Colon polyp)이란 대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장의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용종의 크기가 큰 경우 혈변이나 변비 등을 일으킬 수 있으나, 

검진에서 시행하는 대장내시경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 용종은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비종양성 용종으로 구분됩니다.

 

종양성 용종: 선종

비종양성 용종: 과형성성 용종, 염증성 용종

 

그 외에 다른 종류도 있으나, 검진에서 주로 기술되는 상기 병변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시 발견되는 용종은 가급적 발견 시에 제거하고자 하지만, 

용종의 수가 너무 많거나, 크기가 큰 경우 검진시에 제거하지 못하고 외래 또는 입원하여 제거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용종 제거 방식이나 추적관찰 기간은 검진센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종양성 용종

 

대장내시경 검사시 선종(adenoma)이 발견된 경우 다음과 같이 결과가 나가게 됩니다.

선종의 경우 선암(adenocarcinoma)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3년 이내에 추적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상 대장 용종이 관찰되어 제거 및 조직검사 하였습니다.

  : 조직검사 결과 선종 입니다.

    배변 습관 변화 등의 증상이 없다면, 2년 뒤 대장 내시경 검사하십시오.

 

선종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3개 이상 발견되는 경우 추적관찰 기간을 1년으로 짧게 잡습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상 대장 용종이 관찰되어 제거 및 조직검사하였습니다.

  : 조직검사 결과 선종 입니다.

    1년 뒤 대장 내시경 검사하십시오.

 

비종양성 용종

 

대장내시경 검사시 과형성성 용종이 발견된 경우 다음과 같이 결과가 나가게 됩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상 대장 용종이 관찰되어 제거 및 조직검사 하였습니다. 

  : 조직검사 결과 과형성성 용종입니다. 

    배변 습관 변화 등의 증상이 없다면, 3년 뒤 대장 내시경 검사하십시오. 

 

과형성성 용종의 경우에도 크기가 커서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로 제거한 경우에는 추적관찰 기간을 2년으로 짧게 잡기도 합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상 대장 용종이 관찰되어 제거 및 조직검사 하였습니다.

  : 조직검사 결과 과형성성 용종 입니다.

    배변 습관 변화 등의 증상이 없다면, 2년 뒤 대장 내시경 검사하십시오.

 

염증성 용종의 경우 임상적으로 큰 의미가 없으므로,

가족력이나 이전 대장내시경 소견을 참고하여 추적관찰 기간을 정하면 되겠습니다.


드물게 악성 병변으로 진단되는 경우에는 상급병원 소화기내과로 의뢰하게 됩니다.

검진에서 시행한 대장내시경 영상자료와 조직검사 슬라이드, 의뢰서를 지참하여 상급병원에 가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